티스토리 뷰

에어클리닉

냄새측정기 OMX-SRM 간단사용설명서

에어클리닉 'blog 2018.05.23 22:14

정식명칭은 냄새측정기이지만 포괄적인 냄새를 수치화시키는 것으로서 악취를 측정하게 되면 악취측정기로서, 향기를 측정하게 되면 향기측정기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냄새측정기의 대명사로 잘 알려진 일본 SHINYEI社의 OMX-SRM에 대한 초간단 사용설명서입니다. 좀 더 자세한 사용설명서를 원하신다면 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구요.


바로가기 >>>  OMX-SRM 정식 사용설명서


고가의 냄새측정기를 구매하지 않고, 합리적인 가격으로 렌탈해서 사용하려면 냄새측정기 대여서비스를 이용하시는게 유리합니다.


바로가기 >>> 냄새측정기(악취측정기) OMX-SRM 대여하기




OMX-SRM은 처음 사용하는 분이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작동법이 쉽습니다. 전원 넣고, 기다렸다가 측정을 시작하면 됩니다. 측정된 냄새의 수치는 디스플레이에 나타납니다.



1. OMX-SRM 초기 부팅시간은 2분


처음에 OMX-SRM로 냄새를 측정하려고 했을 때 일반적인 가스측정기들과 달리 부팅시간이 엄청나게 길더군요. 혹시 고장이 아닐까?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. OMX-SRM의 부팅시간은 약 2분입니다. 넉넉한 마음으로 기다리셔야 하구요. 이때 냄새가 없는 쾌적한 곳에서 부팅을 해야 보다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, 기억하세요~




OMX-SRM의 형태


아래의 이미지가 OMX-SRM의 모습인데요. 사실 냄새측정기의 지존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 아주 간단하게, 꽤 정확한 냄새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




OMX-SRM의 냄새측정 레벨


OMX-SRM은 냄새의 수치를 이레인지모드, 또는 라우레인지모드 두 종류로 선택할 수 있습니다.


하이레인지모드 - 냄새강도 0.0~99.9 표시

라우레인지모드 - 냄새강도 0~999 표시


만약 냄새강도가 심해서 최대수치를 넘어서면 숫자가 깜빡거리게 됩니다.




냄새의 강도에 따른 수치적용?


참고로 냄새수치에 대한 표준화가 어려운 이유는 너무 많은 냄새와 또한 그 종류에 대한 농도, 여기에 농도와 냄새의 강도사이에 대한 상관성을 수치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. 그래서 일반적으로 냄새의 대한 척도 약 7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
0: 무취

1/2: 숙련자를 제외한 일반인은 감지되지 않음

1: 누구나 감지하지만 싫지는 않은 정도의 냄새

2: 실내에서 허용할 수 있는 정도의 냄새

3: 불쾌한 정도의 냄새

4: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냄새

5: 견디기 어려울 정도의 냄새



 

알아두면 좋은 OMX-SRM 측정방법


전원켜고 2분후에 측정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구요~ 냄새의 변화가 있는 것을 측정한다면 일반적인 부팅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. 다만 냄새의 최대수치를 파악하고 싶다면 OMX-SRM의 버튼중에서 Peak Hold버튼을 3초간 누르세요. 그러면 최대 냄새 강도가 화면에 보일 겁니다. 만약 피크홀더 기능을 취소하려면 다시 3초간 피크홀더 버튼을 누르시면 그 기능이 취소되어 실시간 수치측정이 가능합니다.


이상으로 냄새측정기 OMX-SRM 간단사용설명서를 마치구요. 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대로 된 사용설명서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


바로가기 >>> 정말 복잡한 OMX-SRM 사용설명서



댓글
댓글쓰기 폼